REAL CLASS/[라이브]Lv2.스피킹 문법 빌드업

(리얼클래스 학습일기)[Lv2_31강]if가정법 과거완료와 가정법 과거로 아쉬움 표현하기

kkogggokk_E 2023. 12. 19. 20:16
728x90

🏋️‍♀️ 워밍업

🔹 if 가정법 과거완료, if 가정법 과거

if가정법 과거완료
If 주어 had p.p, 주어 would/could/should + have p.p
if 가정법 과거
If 주어 과거, 주어 would/could/should + 동사원형
1️⃣ 과거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으로 
2️⃣ 발생 가능성 낮으면⬇️ , 시제를 낮춘다⬇️
: 과거시제(finished)에서 과거완료시제로 (had finished)
3️⃣ 만약 ~했더라면, ~했을 텐데 
1️⃣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으로 
2️⃣ 발생 가능성 낮으면⬇️ , 시제를 낮춘다⬇️
: 현재시제에서 과거시제로 

3️⃣ 만약 ~라면, ~할 텐데 

 

🔹 예문
What should we do now?

If you had called me yesterday, I wouldn't be so upset right now.  너가 어젯밤에 나한테 전화 했었다면,내가 지금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If we had taken a flight yesterday, we would be in Bali today.  우리가 어제 비행기를 탔었다면,  우리 오늘 발리에 있을텐데.

 

🎉 라이브

0️⃣ last homework

상황 : 친구랑 같이 보기로 했던 영화 못 봄.

Didn't you want to watch that movie with me?  너 나랑 같이 그 영화 보고 싶다고 하지 않았어?
I really wanted to watch that movie with you. 
If I'd finished my work, I would've watched that movie with you.
If I'd been there, we could've talked about the movie. 
나 정말 너랑 같이 그 영화 보고 싶었어.
내가 일을 끝냈었다면, 너랑 그 영화 봤었을 텐데.
내가 거기 있었다면 우리 그 영화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었을 텐데.

 

1️⃣ Quiz1. 너가 어젯밤에 나한테 전화했었다면, 내가 지금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If you had called me last night, I wouldn't be so upset right now. 너가 어젯밤에 나한테 전화했었다면, (과거사실반대)
내가 지금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현재 사실 반대) 

 

2️⃣ Quiz2. 너가 어제 그녀한테 문자했었다면, 그녀가 지금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If you had texted her yesterday, she wounldn't be so upset right now. 
[텍스틷]
너가 어제 그녀한테 문자했었다면, (과거사실반대)
그녀가 지금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현재 사실 반대) 

 

3️⃣ Quiz3.우리가 어제 비행기를 탔었다면, 우리 오늘 발리에 있었을텐데.

If we had taken a flight yesterday, we would be in Bali today. 우리가 어제 비행기를 탔었다면, (과거사실반대)
우리 오늘 발리에 있었을텐데. (현재 사실 반대) 
  • take - took - taken 

 

4️⃣ Quiz4.(과거에)너가 그녀의 말을 들었다면, 지금 이 상황에 있지 않을텐데.

If you had listened to her advice, you wouldn't be in this situation. (과거에)너가 그녀의 말을 들었다면, (과거사실반대)
지금 이 상황에 있지 않을텐데. (현재 사실 반대) 

oh, really? I'm sorry to hear that. I told you. 

🗣️ Dialogue 

상황 : 친구랑 발리 가기로 했는데 못감 

What should we do now? 우리 지금 무엇(어떻게) 해야 해?
If you had called me last night, I woudn't be so upset right now. 
If we had taken a flight yesterday, we would be in Bali today. 
너가 어젯밤에 나한테 전화했었다면 내가 지금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우리가 어제 비행기를 탔었다면, 우리 오늘 발리에 있을텐데. 

 

🔹 예문

If you had called me yesterday, I wouldn't be so upset right now.  너가 어젯밤에 나한테 전화 했었다면,내가 지금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If we had taken a flight yesterday, we would be in Bali today.  우리가 어제 비행기를 탔었다면,  우리 오늘 발리에 있을텐데.

 

✏️ 테스트

If you had called me last night, I wouldn't be so upset. 네가 어젯밤에 나한테 전화했었다면, 내가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If we had taken a flight, we would be in Bali today. 우리가 비행기를 탔었다면, 우리 오늘 발리에 있을텐데.
If you had texted her yesterday, she wouldn't be so upset. 네가 어제 그녀한테 문자 보냈었다면, 그녀가 너무 속상하지 않을거야.
If you had listened to her advice, you wouldn't be here.  네가 그녀의 말을 들었다면, 여기 있지 않을텐데.
If they had taken a flight, they would be there today.  그들이 비행기를 탔었다면, 오늘 거기 있을텐데. 

 

 


 

We're Classmates! 
콘텐츠로 배우는 진짜 영어, 리얼클래스의 클래스 메이트로 초대합니다.
클래스 메이트 초대 쿠폰 50,000원이 적용된 할인가로 리얼클래스를 시작하세요. https://realclass.co.kr/new/promotion/package/primary?invitationCode=LHGIP9U8JG1KS8TO